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안전하고 균형 잡힌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화성오산 모바일 늘봄자원지도’ 서비스를 구축·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돌봄 및 늘봄 시설 정보를 통합해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오산 모바일 늘봄자원지도’는 지역 내 늘봄학교,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거점형 늘봄센터 등 총 7종 289개소 시설의 위치와 세부 정보를 지도 기반으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학부모와 학생들은 QR코드나 웹 주소 접속만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학교에 비치된 안내 리플릿을 통해서도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지자체와 교육청이 각각 운영하던 흩어진 돌봄·늘봄 시설 정보를 한곳에 모아, 이용자가 주변 시설을 손쉽게 찾고 비교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화성 지역 초등학교의 한 학부모는 이 서비스를 통해 자녀 돌봄 시설의 운영 정보와 연락처를 찾기에 편리했다며 “안전한 공간을 빨리 찾아 아이를 맡길 수 있어서 안심이 되고 걱정이 줄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지역교육과 강운학 과장은 “이번 모바일 늘봄자원지도는 학부모님들이 보다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정보 접근성을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협력해 돌봄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시설 현황과 프로그램 정보를 정기적으로 최신화해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지역 주민들에게도 실질적인 돌봄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