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30 (수)

어제 방문자
4,986

전국

김제시–구미시 청소년참여기구 교류

정책 참여 리더십 함양 위한 소통의 장 마련

 

김제시와 구미시가 청소년 자치활동을 기반으로 의미 있는 교류의 장을 열었다.

 

두 시는 지난 29일 김제시청소년종합센터에서 청소년참여기구 간 교류활동을 진행하며 청소년들이 상호 활동을 소개하고 정책 참여 역량을 키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류에는 김제시 청소년참여위원회·운영위원회와 구미시 청소년참여위원회·청소년운영위원회 소속 청소년 50여 명이 참여해 지역 간 우수사례 공유와 참여기구 간 협력 기반을 조성 했다.

 

행사는 각 기구의 활동을 소개하고 다과를 나누며 자연스러운 친목을 도모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어 양 시의 청소년시설과 프로그램을 담은 영상을 시청한 후, 담당자의 안내로 실제 공간을 둘러보는 '시설 라운딩'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실무자의 설명을 통해 각 공간의 역할과 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특히 이번 교류는 단순 견학에 그치지 않고,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경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높은 만족도를 끌어냈다. 타 지역 사례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계기도 됐다.

 

최미화 교육가족과장은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비롯한 자치기구가 청소년정책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구미시와의 교류처럼 타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이 더 넓은 시야를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앞으로도 청소년참여기구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과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며,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주체로 당당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