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9 (화)

어제 방문자
4,925

전국

부산 남구,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부산 남구는 모든 구민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26일까지 “2025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사실 일치시켜 주민생활의 편익을 증진하고 복지·주택·선거·과세 등 행정 처리를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는 비대면 디지털 조사(7월 21일~8월31일)와 방문 조사(9월 1일~10월 23일) 방식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비대면 디지털 조사는 ‘정부24앱’을 통해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일회성 간편 인증만으로 조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주소지가 동일한 경우 세대원 중 1명이 대표로 세대 전체에 대한 사실조사에 응답할 수 있다.

 

방문 조사는 비대면 디지털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 조사 대상 세대를 중심으로 통장 및 동 공무원이 각 가구에 직접 방문하는 대면조사가 이루어진다.

 

중점 조사 대상은 △100세 이상 고령자 △5년 이상 장기 거주불명자 △복지 취약계층 △사망 의심자 △장기 미인정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이 포함된 세대가 해당된다.

 

사실조사 기간 중 주민등록사항 자진신고 시 주민등록법에 따라 부과되는 과태료를 50%까지 감면받는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행정 정확성을 높이고 구민 생활 안정과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바탕이 되는 조사이다”라며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편한 비대면 조사 방식이 마련된 만큼 조사 기간 내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