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5 (화)

어제 방문자
4,706

전국

원주시, 제1회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

시민 아이디어로 풀어낸 지역문제, 공공데이터로 답하다

 

원주시는 오는 5일 오후 2시, 시청 지하 1층 다목적홀에서 『제1회 원주시 공공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지역 현안 해결 및 데이터 기반 행정을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고, 행정안전부 주관 '제13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의 지역예선전으로 치러졌다.

 

6월 9일부터 7월 8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 공모전에는 총 58팀이 접수했고, 2차에 걸친 서면 및 발표 심사를 거쳐 총 8팀이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대상 수상팀 ‘TEAM NHIS’는 ‘음식점 통합 인증모델 기반 외식정보 플랫폼’을 제안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 편의성 증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범정부 본선 진출권도 획득했다.

 

시상식에는 원주시 부시장, 강릉원주대학교 부총장, 혁신도시 공공기관 관계자, 수상자 등 30여 명이 참석하여 수상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총상금 210만 원은 원주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되며, 혁신도시 공공기관에서는 한국도로교통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관광공사 등이 기관장상을 수여한다.

 

원주시 관계자는 “공공데이터를 일상과 행정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하고 실용적인 아이디어들이 많이 제안됐다.”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창의와 데이터가 연결되는 정책 실험의 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