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1일부터 9월 19일까지 ‘2025 청렴집중 주간’을 운영하여 전 직원 및 시민이 함께하는 청렴 문화 확산 행사를 추진한다.
이번 청렴집중 주간은 공직자 청렴의식을 고취하고 청렴한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직원 참여형 프로그램부터 시민 대상 캠페인까지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했다.
9월 1일에는 전 직원 및 민원인을 대상으로 ‘청렴하루카페’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교육장이 직접 청렴 문구가 새겨진 음료를 직원 및 민원인들에게 전달하며, 청렴 실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청렴상식퀴즈를 통해 청렴에 대한 기본 소양을 재미있게 학습하고, 참여자에게는 경품이 증정됐다.
특히 이날은 아침 일찍 수능 원서 접수를 위해 방문한 학생과 학부모들도 행사에 함께 참여하여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원서 접수하러 왔다가 우연히 음료도 받게 되어 긴장이 풀렸고 기억에 남을 것 같다”며 소감을 전했고 또 다른 수험생은 “작은 이벤트였지만 교육청이 청렴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걸 직접 경험하니 앞으로 더 신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9월 12일에는 ‘청렴문화의 날’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은 직원들과 시민이 함께하는 청렴캠페인을 청사 주변과 성안길에서 진행하고, 직원들이 직접 녹음에 참여한 청렴 라디오를 청내에 송출할 예정이다.
청주교육지원청 박종원 교육장은 “청렴은 공직자가 갖춰야 할 기본이자 국민의 신뢰를 얻는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전 직원이 청렴을 일상 속에서 실천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