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청소년재단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지난 3일, 5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면접코칭(대입·취업)’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면접코칭에는 대학 입시, 취업을 준비하거나, 미래의 모든 상황을 대비하고자 하는 15세~18세 학교 밖 청소년 16명이 참여했으며, 실질적인 면접 경쟁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뒀다.
면접 준비 과정의 막막함을 시원하게 해소하고자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강의형 수업’과 ‘실전형 1:1 수업’ 두 단계로 구성됐다.
11월 3일 강의형 수업에서는 전문 강사가 △인생의 모든 순간을 뒤바꿀 스피치 기술 △상대를 압도하는 기본자세 등 면접의 핵심 역량을 집중적으로 교육해 참가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5일에는 입시 전문가와 함께하는 실전형 1:1 모의 면접이 진행됐다. 청소년들은 사전에 제출한 참여 신청서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질문과 피드백을 받았다.
1인당 약 30분간 집중적으로 진행된 이 코칭은 청소년들이 실제 면접 상황에서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줬다.
참여 청소년은 “면접 준비는 막막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는데, 강의를 통해 기본기를 다지고 1:1 코칭으로 실제 같은 상황을 경험하며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이 생겼다”며 높은 만족감을 표현했다.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임미경 센터장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 진출 및 진학 과정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것이 꿈드림센터의 역할”이라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자립과 성공적인 사회 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고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운영되는 전문기관으로,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상담, 교육, 자립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