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02 (화)

어제 방문자
5,511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건강한 돌봄놀이터'로 아동 비만예방 효과 확인

8개월 간 아동 평균 신장 3.5cm, 골격근량 1.1kg 증가…건강 증진 효과 입증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는 일산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한 2025년 ‘건강한 돌봄놀이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돌봄교실 아동을 대상으로 영양교육과 신체활동 교육을 제공하는 아동 비만예방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3월부터 11월까지 총 54회 운영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소 영양사와 신체활동 강사의 아동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영양교육에서는 골고루 먹기, 아침밥의 중요성 등 기초 식습관 형성 교육과 더불어 건강 간식 만들기, 과일부채 만들기 등의 실습 활동도 운영했다.

 

신체활동 교육에서는 꼬리잡기, 발야구 등 다양한 체육놀이를 운영해 자연스러운 움직임 증가와 기초체력 향상을 도왔다.

 

특히 프로그램 전후 체성분 측정 및 신체계측 결과, 참여 아동의 평균 신장이 3.5cm 증가하고 골격근량도 1.1kg 증가하는 등 성장발달과 근력 향상에 뚜렷한 변화가 나타났다.

 

평균 체질량지수(BMI)는 성장기 신체발달 범위 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됐으며, 일부 아동에서는 체지방률 감소와 근육량 증가가 동시에 확인돼 건강한 신체 구성으로의 전환이 관찰됐다.

 

더불어 아동들의 건강 인식과 식습관 역시 전반적으로 개선돼 프로그램의 실질적 건강증진 효과가 확인됐다.

 

일산서구보건소 관계자는 “아동기의 건강습관 형성은 성인기 비만 예방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기반”이라며 “앞으로도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