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14 (토)

어제 방문자
6,534

충청북도

진천군, 귀농귀촌학교 교육생 모집

신규농업인 양성과 귀농 귀촌 활성화 도모

 

충북 진천군은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2026년 귀농 귀촌 기초교육(신규농업인 기초 영농 기술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본격적인 영농에 앞서 신규 농업인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영농 기술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귀농·귀촌인의 성공적인 정착을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오는 3월 5일부터 5월 7일까지 총 10회 과정으로 운영되며,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된다.

 

교육 모집 인원은 30명으로, 귀농·귀촌인(예정자 포함)과 신규농업인 중 교육을 희망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영농의 기본이 되는 토양 관리법, 토양 분석 처방, 토양 기초지식, 연작지 관리 등에 관한 기초교육을 하고, 이어 종자, 광합성, 화아분화, 결실 등 작물 재배 생리에 대한 이론 교육이 진행된다.

 

또한, 화학비료 사용 방법을 중심으로 한 영양 관리 교육과 농약의 작용기작, 종류, PLS 제도 등을 포함한 안전한 농약 사용 교육, 작물 병해와 해충 발생 시 대처 방법을 다루는 병·해충 관리 교육도 다뤄질 예정이다.

 

특히, 감자, 오이, 토마토, 수박, 블루베리 등 주요 작목을 중심으로 한 작물별 재배 기술과 전문 관리 교육을 진행해 귀농·귀촌인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영농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정화 군 지도기획팀장은 “신규농업인 양성과 귀농 귀촌에 도움이 될 만한 유익한 교육을 준비했다”며 “신규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