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수)

어제 방문자
12,645

강원

양구읍사무소 양구119안전센터와 합동 소방 훈련 실시

실제 상황 재현 중심...초기 대응‧대피 절차 숙지 강화

 

양구읍사무소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25일 오전 10시, 청사 내 서고 화재를 가정한 합동 소방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실제 화재 상황을 재현해 직원들의 초기 대응 역량과 대피 절차 숙지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훈련은 화재 발생 신고와 초기 진압, 청사 직원 및 민원인 대피 유도, 양구소방서와의 합동 진화, 부상자 대응, 훈련 평가 순으로 약 30분간 진행됐다. 실습 중심으로 구성된 이번 훈련에서는 화재경보 발령 후 전 직원이 주차장으로 대피하고, 소화기·소화전 사용 실습과 소방차 유도 절차도 함께 실시됐다.

 

또한 연기 발생장치를 활용한 화재 상황 재현, 초기 진화 실패 후 화재 확산 단계 연출, 비상계단을 활용한 동선별 대피 훈련 등 실제와 유사한 시나리오가 적용돼 현장 대응 능력을 키웠다. 이번 훈련에는 양구읍사무소 전 직원과 양구119안전센터가 참여해 유기적인 협업 체계를 점검했다.

 

김형관 양구읍장은 “청사 내 화재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재난 상황”이라며 “이번 훈련을 통해 실제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은 주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기본”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재난 상황을 가정한 교육과 훈련을 지속해 보다 안전한 행정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훈련 종료 후에는 대응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문제점 보완 및 개선 방향을 논의하는 훈련 평가 회의도 진행하여 실제 상황에서의 대응 체계를 한층 강화하는 계기로 삼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