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3 (화)

어제 방문자
5,271

충청북도

청주교육지원청, 책임교사 역량 강화로 예방․회복 중심 생활교육의 기반 다져

청주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책임교사 워크숍 운영

 

청주교육지원청은 12월 22일과 23일, 관내 초·중·고·특수·대안학교 학교폭력 업무담당 책임교사를 대상으로 '올(All)바른 학생생활교육 실현을 위한 학교폭력 책임교사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이번 워크숍은 학교폭력 사안 처리 과정에서 책임교사들이 겪는 현장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예방과 회복 중심의 학생생활교육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으며, 참여 교사들은 학교급별 분임 운영을 통해 초등은 성찰과 성장 중심의 생활교육 방안을, 중등은 학생인권과 교권의 균형에 기반한 민주적 학교공동체 조성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 권역 기반 모둠 운영을 통해 학교 간 사례 공유와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책임교사 간 실질적인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남겼다. 참여 교사들은 “혼자 고민하던 사안을 함께 나누며 방향을 정리할 수 있었다”,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연수였다”고 평가했다.

 

박종원 교육장은 “학교폭력 예방과 학생생활교육은 단위 학교의 노력과 더불어 책임교사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학교 현장이 예방·회복 중심의 생활교육 문화를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주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폭력 책임교사 역량강화 연수, 권역별 자율협의체 운영, 찾아가는 학교폭력 예방·사안처리 컨설팅 등을 연계하여 학교 현장의 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배너